..........

 헌금의 뜻  


● 예배로서의 헌금

   헌금은 나 자신의 전체 생활을 하나님께 헌신하는 표로서 드리는 예배이며 재물입니다.


● 감사와 신앙으로서의 헌금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이며 하나님을 진심으로 믿는다는 신앙고백을 실제적으로 드리는 행위입니다.


● 헌금은..

   신앙적 조직집단이 공동체인 교회생활의 임무인 동시에 그리스도의 피와 살을 통하여 이루어진 우주적 교회로서의 사명을 위하여 드리는 임무입니다.



 우리 교회의 헌금  


● 주정 헌금

   매주일 일정한 액수를 작정하여 드리는 헌금입니다.

   헌금을 하되 기쁨과 감사로 해야 합니다.

⇒ 성도를 위하는 연보에 관하여는 내가 갈라디아 교회들에게 명한 것 같이 너희도 그렇게 하라. 매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수입에 따라 모아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고전 16:1-2)

● 십일조 헌금

   소득의 십일조를 온전히 하나님께 봉헌하는 헌금입니다. 

   온전한 십일조는 상대적으로 온전한 축복이 약속되어 있는 헌금입니다.

⇒ 그리고 그 땅의 십분의 일 곧 그 땅의 곡식이나 나무의 열매는 그 십분의 일은 여호와의 것이니 여호와의 성물이라 (레 27:30)

⇒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말 3:10)


● 절기 헌금

   신년, 부활절, 맥추절, 추수감사절, 성탄절에 주신 은혜에 감사하여 드리는 헌금입니다.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너는 이레 동안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절기를 지키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소출과 네 손으로 행한 모든 일에 복 주실 것이니 너는 온전히 즐거워할지니라. 너의 가운데 모든 남자는 일 년에 세 번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여호와를 뵈옵되 빈손으로 여호와를 뵈옵지 말고,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드릴지니라. (신 16:15-17)

● 감사 헌금

   범사에 감사함으로 드리는 헌금입니다. 

   결혼, 생일, 돌, 회갑, 이사, 졸업, 진학, 취직, 승진, 별세 등의 제목으로 헌금할 수도 있습니다.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이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부요하게 하려 하심이라 (고후 8:9)


● 선교 헌금

   선교는 주님의 절대명령입니다. 주님의 이 명령은 바로 우리 교회에 주어진 최대의 사명이기도 합니다. 선교하는 교회의 비전을 갖고 선교에 전적으로 쓰입니다.

⇒ 또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 비용이 부족하였으되 아무에게도 누를 끼치지 아니하였음은 마게도냐에서 온 형제들이 나의 부족한 것을 보충하였음이라 내가 모든 일에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하여 스스로 조심하였고 또 조심하리라 (고후 11:9)


● 구제 헌금

   구제헌금은 어려움 가운데 있는 형제들을 섬기라는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 교회, 기관 등을 직접 지정하거나 교회에 위임하여 드리는 헌금입니다.

⇒ 그러나 이제는 내가 성도를 섬기는 일로 예루살렘에 가노니 이는 마게도냐와 아가야 사람들이 예루살렘 성도 중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기쁘게 얼마를 연보하였음이라 (행 15:25-26)

⇒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기록된 바 그가 흩어 가난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원토록 있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고후 9:7-9)


● 건축 헌금(+건축저금통)

   성전 건축을 위하여 드리는 헌금입니다. 창립 40주년을 맞아 안양교회가 새성전 건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과 함께, 온 성도가 함께 세우는 교회가 되기 위하여 기도하며 참여하는 헌금입니다.

⇒ 마음이 감동된 모든 자와 자원하는 모든 자가 와서 회막을 짓기 위하여 그 속에서 쓸 모든 것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위하여 예물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드렸으니 (출 35:21)

⇒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가 주의 거룩한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려고 미리 저축한 이 모든 물건이 다 주의 손에서 왔사오니 다 주의 것이니이다 (대상 29:16)

⇒ 이에 유다와 베냐민 족장들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그 마음이 하나님께 감동을 받고 올라가서 예루살렘에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하고자 하는 자가 다 일어나니 그 사면 사람들이 은 그릇과 금과 물품들과 짐승과 보물로 돕고 그 외에도 예물을 기쁘게 드렸더라 (스 1:5-6)